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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중고차 시장 창출을 지향하는
한국자동차매매산업연구회
우리나라의 중고차 시장 규모는 년간 380여 만대에 이르며,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대략 30조원으로 신차시장 약180만대의 두 배가 넘는 엄청난 규모의 시장입니다.
그러나 최근 중고차 시장의 지속적인 판매부진과 매출 감소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적인 경기 불황의 여파도 있겠으나, 자동차를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시각이 예상보다 엄청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추세라면 앞으로 수년 내에 중고차 매출도 줄어들면서 관련 종사자들의 생계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다가오는 미래형 자동차매매 관련 산업의 변화에 미리 준비하고,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는 등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여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우리 한국자동차매매산업연구회은 이러한 자동차매매 산업의 어려움을 하나씩 풀어나가 대안을 제시하고,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머리를 맞대어 고민하고 하나씩 해결할 것입니다. 우리 연구원은 국내 자동차 매매산업의 브레인 역할을 매우 중요한 단체가 될 것입니다.
미래형
중고차 시장 창출을 지향하는
한국자동차매매산업연구회
최근 자동차 산업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단순한 이동수단에서 움직이는 생활공간, 움직이는 가전품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10년보다 앞으로의 1년이 더욱 빠르게 변할 정도입니다. 미래의 이동수단은 공유경제의 확산과 전기차 같은 패러다임이 변하는 이동수단으로 급격히 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자동차 산업 근간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시대의 조류에 따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정부의 능동적인 제도적 변화와 법적인 대처도 매우 중요하지만 기업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대기업은 그래도 재정과 인적자원을 동원하여 능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하지만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은 그 만큼 빠르게 변모하기 힘듭니다. 시대에 뒤떨어지면서 사멸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개인 기업은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자동차라는 큰 그림 속에서 중소기업이나 개인은 정보의 입수도 느리고 흐름을 깨닫기 힘듭니다. 따라서 자동차 관련 사업은 더욱 고민거리가 늘고 있습니다. 이 중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국내 시장만 약 200조원에 이르는 매머드 시장이지만 판도가 생각 이상으로 크게 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공유경제가 확산되면서 자동차 애프터마켓도 대기업의 놀이마당으로 변모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고 더욱이 국내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배려하는 문화가 취약합니다. 대기업의 문어발식 경영도 많고 상생모델도 약하여 심지어 정부에서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할 정도입니다. 그 만큼 심각한 변화가 자동차 애프터마켓에서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중고차 산업 분야는 바로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핵심적인 중추역할을 합니다. 중고차 분야만 약 30조원 시장으로 정비나 튜닝, 세차, 보험, 리스, 폐차 등 어느 것에 미치지 않는 곳이 없는 핵심적인 중간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도 최근 10여 년 동안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대기업의 보이지 않는 진출과 점유율은 물론이고 신산업이라 하여 온-오프라인 구분 없는 침입으로 이젠 기존 중고차 기업은 발을 붙이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여기에 중고차 기업 관련 단체의 경우도 미래 먹거리 확보보다는 자리매김에만 치우치다보니 이제는 공멸의 길로 가고 있습니다.
중고차 산업에 대한 미래 먹거리 확보가 가장 핵심적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존을 위하여 앞으로는 기존 산업과 달리 새로운 생태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필요하면 정부에 중고차 산업 전반에 대한 설득도 필요하고 새로운 제도와 법적인 움직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특히 새로운 중고차 산업 먹거리 확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번 한국자동차매매산업연구회은 이러한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전략과 과제를 해결할 임무를 안고 태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대적 사명이며,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단체가 될 것입니다. 동시에 소비자가 더욱 믿고 살 수 있는 중고차 시장을 창출하여 수요 공급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중고차 시장 창출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선진형 중고차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힘을 보태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동차 관련 산업은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5G 등이 결합하여 탄생한 자율주행차가 실제 도로에서 시험운행을 하는 등
전혀 새로운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1인 1자동차 소유의 '마이카' 개념에서 자동차 1대에 다수의 공유자라는 공유 개념으로 변화하면서 실제로 차량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와 이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매매 시장의 지속적인 판매부진과 매출 감소는 경기불황의 영향도 있으나,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동차 소유가 아니라 '공유'라는 개념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고, 이를 현실화할 자율주행 자동차와 공유서비스 그리고 최첨단 기술이 뒷받침되어 고객들이 자동차 '매매'시장이 아니라 '공유' 시장으로 서서히 이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추세라면 앞으로 수년 내에 자동차매매 관련 산업 매출도 줄어들면서 관련 종사자들의 생계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매매 관련 산업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야 살아남을 것입니다.

이에 자동차매매 산업 연구 및 학술발전과 각종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세미나 개최와 연구용역을 통해 도출된 개선방안을 정부와 입법기관에 개진하고, 교육강좌를 개설하여 학술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또한 미래형 자동차매매 산업과 관련된 새로운 수익 모델 개발과 미래 먹거리를 창출함은 물론 투명한 유통문화 정착과 중고자동차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기 위하여 본 연구원을 설립하고자 합니다. 이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라면서 본 연구소의 발기를 제의하는 바입니다.
한국자동차매매산업연구회 발기인 일동